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3월 제철음식 달래 냉이 쭈꾸미 또 뭐가 있을까?

by 세이효 2024. 3. 3.
반응형

계절이 바뀌고 달이 바뀌면 제철음식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것 같아요. 저도 계절마다 제철음식은 꼭 챙겨먹는 사람이라 다양한 봄나물과 봄 제철음식을 맛보기 위해 3월을 기다려 왔는데요! 봄 제철음식은 늘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기운이 있어서 굉장히 좋아한답니다. 3월 제철음식은 과연 뭐가 있을까요? 함께 살펴보고 다양하게 챙겨 드시길 바래요.

 

3월 제철음식 10가지

 

1. 쭈꾸미

주꾸미라고도 하는데 3월의 대표 제철음식이에요. 주꾸미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탁월하고 체내 혈당이 부족할 때 당 분해를 촉진해 에너지를 생성하는 유전자를 활성화 시키는 효능이 있답니다. 주꾸미는 다른 해산물에 비해 타우린 함량이 훨씬 풍부하고 이것이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봄에 식욕이 없고 기운이 떨어질 때 쭈꾸미를 먹으라는 옛말이 있지요. 

 

2. 달래

3월이 되면 각종 봄나물을 먹을 수 있어요.  그 중 달래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달래를 꾸준히 먹으면 비타민 A 부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 비타민 B1·B2 부족으로 인한 입술 터짐 증상, 그리고 비타민 C 부족으로 인한 잇몸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래는 생으로 먹어야 영양소를 최대한 섭취할 수 있어서 조리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쑥

쑥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체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서 건강에 좋은 식재료에요. 비타민과 함께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죠. 특히 쑥은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한 접시(약 80g)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A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쑥에는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칼륨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한 식단에 포함시키면 좋습니다.

 

4. 목이버섯

의외로 목이버섯도 3월 제철음식 중 하나에요. 목이버섯에는 식이섬유가 전체 성분의 50%를 차지하여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목이버섯에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인터페론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B1·B2, 칼슘, 철분 함량이 높아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5. 도미

도미는 봄철에 가장 맛있는 생선입니다.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하여 건강한 식단에 이상적입니다. 또한 도미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서 수술후 회복기 환자들에게도 추천되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도미를 적절히 조리하여 즐기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어요.

 

 

6. 우엉

우엉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뿌리채소인데요. 우엉에는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하여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은 풍부한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어 배변을 원활하게 돕는 효과가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분들에게 우엉을 적극적으로 권하지요.

 

7. 냉이

달래, 쑥과 함께 대표적인 봄나물인 냉이는 쌉쌀한 맛과 향긋한 향이 특징이에요.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풍부하며 비타민 A와 C, 그리고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봄철에 나른해지기 쉬운 상태에서도 건강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바지락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조개류인 바지락도 3월 제철음식이에요. 바 지락은 조개 중에서도 가장 시원한 맛을 지니고 있어 칼국수에 영양을 더하고 진한 국물맛을 낼 수 있습니다.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고 철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더덕

인삼의 사촌이라고 불리는 더덕 역시 봄 제철음식이에요. 향과 맛이 그윽하고 진해 봄 철 떨어지기 쉬운 입맛을 회복시켜주는 건강 음식인데요! 식 이섬유소와 무기질이 풍부하여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특히 봄철에 빈혈 예방이나 피로 회복에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더덕은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어서 식단에 포함하기 좋아요.

 

10. 소라

꼬들꼬들한 식감이 좋은 소라도 봄부터 제철을 맞이해요. 소라는 열량이 적어 부담없이 먹을 수 있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권하고 싶은 식재료랍니다. 살아있고 들었을 때 무겁고 탄력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3월 제철음식 10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어요. 계절의 변화는 식탁 위에서 가장 먼저 알 수 있는데요! 3월 제철 음식들 챙겨 드시면서 다가오는 봄을 만끽해보시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