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부결이란? 가결이란? 부결 가결 뜻 정리

by 세이효 2024. 3. 28.
반응형

 

2024년 주주총회 시즌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27~29일 사이에 주주총회를 진행하는데요. 주주총회 혹은 뉴스에서 자주 보는 단어가 바로 '부결' 과 '가결' 입니다. 두가지의 단어의 뜻과 의미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가결이란? 가결 뜻

 

가결이란 可 (옳을 가), 決 (결단할 결) 로 옳은 결정을 의미합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회의에서 제출된 의안을 합당하다고 결정함' 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주로 해임, 탄핵, 선임 등의 안건에서 쓰이는데 예를 들어 '감사 선임이 가결되었다' 라고 쓰인다면 감사가 선임되었다는 의미입니다.

  • 김 아무개 감사 선임 안건이 가결되었습니다. (선임됨)
  • 이 아무개 이사의 해임안이 가결되었습니다. (해임됨)

부결이란? 부결 뜻

 

부결은 가결의 반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否(아닐 부), 決(결단할 결) 로 받아들이지 않는 결정을 의미합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회의에서 의논한 안건을 받아들이지 아니하기로 결정함' 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이 역시 주로 해임, 탄핵, 선임등의 안건에서 쓰입니다.

  • 김 아무개 감사 선임 안건이 부결되었습니다. (선임 안됨)
  • 이 아무개 이사의 해임안이 부결되었습니다. (해임 안됨)

 

이상으로 부결이란? 가결이란? 부결과 가결의 뜻을 비교해봤습니다. 회의나 뉴스, 주주총회, 신문 등에서 자주 보이는 단어이니 그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지향하다 지양하다 ? 지향 지양 뜻 제대로 알기

메일로 업무에 대한 내용을 주고받는 직장인들, 자주 문서를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지양과 지향 단어에 대해 헷갈렸던 적이 분명 있을거에요. '지양하다' 가 맞는 표현인지, '지향하다'가 맞는 표

jmncook.tistory.com

 

 

자기개발 자기계발 올바른 맞춤법 뭐가 맞을까

일과 일상의 조화가 중요해진 요즘, 자기개발에 한창인 분들이 많으시죠. 특히 예전처럼 평생직장이라는 의미가 사라진 시기라 자기 만족감, 혹은 이직을 위해서도 끊임없이 공부하고 소양을

jmncoo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