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5월부터 병원갈 때 신분증 필수

by 세이효 2024. 4. 8.
반응형

 

다가오는 5월 20일부터 병의원 진료를 받으려면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얼마 전에 국민건강보험법 제12조4항이 개정되어 24년 5월 20일부터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에게 요양급여를 실시하는 경우 반드시 신분증으로 본인확인을 실시하는 요양기관 본인 확인 강화 제도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건강보험 자격이 없거나 타인 명의로 대리 처방을 받는 경우가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인데요. 이렇게 본인 확인 제도가 강화되면 의료보험 부정 수급이나 세금 낭비를 막을 수 있고 약몰 오남용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80년대생인 저도 어릴 때는 병원에 갈 때 종이로 된 건강보험증을 들고 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종이가 아닌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답니다. 

 

 

5월 20일부터 병의원 진료 시 신분증 필수!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요양기관 본인 확인 강화 제도가 시작되면 병의원 진료 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서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발급한 신분증 및 서류를 제시해야 하는데 신분증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
  • 국가보훈등록증
  • 장애인등록(복지카드)
  • 외국인등록증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위의 증명서 중 1개를 반드시 지참하여야 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매번 신분증을 지참하기가 번거롭다면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요즘은 지갑은 없어도 휴대폰은 반드시 챙겨서 외출하기 때문에 급하게 병원에 가야할 경우에도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을 받아두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겠죠? 간단하게 어플 설치로 할 수 있습니다.

 

1.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을 설치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or.nhiq

 

모바일 건강보험증 - Google Play 앱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본인확인 인증을 받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병의원을 방문할 때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진료를 접수하세요.

play.google.com

▲ 클릭 시 이동 합니다.

 

 

 

2. 개인입니까? 버튼을 클릭 후 몇가지 약관을 동의한 다음 본인 인증을 합니다.

 

본인인증은 본인명의 기기로 인증을 합니다. 최초 1회 본인인증을 하면 이후에는 설정한 비밀번호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인증이 완료 돠면 바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발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클릭하면 상세정보와 가족들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을 설치하고 확인하기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 간단한 과정이니 미리 다운받아 두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5월 20일 부터는 병의원 진료 시에 반드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신분증은 매번 지갑을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휴대폰에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설치하면 갑자기 병원에 가야 할 때도 당황하지 않고 진료를 받을 수 있겠지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확인하셔서 당황하지 마시고 병의원 진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