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식요리

소고기미역국 매번 실패한다면 이렇게 끓여보세요. 요알못 커몬~!

by 세이효 2023. 6. 5.
반응형

 

 

 

 

실패 없이 진한 국물 소고기 미역국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생일을 꼭 챙겨주고 싶죠. 생일이라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미역국이고요. 저도 미혼 때 다른 요리는 일절 하지 않았지만 남자친구 생일, 엄마 아빠 생일엔 미역국을 꼭 끓였던 기억이 나요. 맛은 없었겠지만 정성을 넣어 끓여 상차림을 해주곤 했었는데 이왕이면 맛이 더 좋았다면 감동도 배가 되었겠죠? ㅎㅎ 아무튼 미역국은 친구, 가족 생일엔 꼭 끓여야 하니 일년에 몇 번은 꼭 마주치게 되는 요리에요.

 

 

 

 

소고기미역국 끓이는 방법은 푹 오래 끓일수록 맛이 깊어지는데요, 시간이 많지 않을 때 끓이는 방법이 있어요. 그래도 국물 맛은 진하게 낼 수 있어서 요리 초보들도 문제 없이 도전해볼 수 있는 레시피랍니다. 이 방법만 알고 있다면 미역국 끓일 때 마다 어깨 뿜뿜 자신감 나타낼 수 있을 거예요. A부터 Z까지 손쉽게 설명해볼게요. 요알못 커몬~~

 

 

 

 

반응형

 

 

 

 

소고기 미역국

 

재료 

소고기 국거리 300g, 건미역 30g

 

양념 

들기름, 다진마늘, 국간장, 참치액, 소금, 물 

 

 

 

 

 

우선 건미역부터 불려요. 30g 정도 찬물에 담가 둡니다. 미역은 엄청 불어나기 때문에 물을 넉넉히 넣어야 해요. 

 

 

 

 

30분 ~ 1시간 정도면 충분히 불어날거에요. 슬슬 만져봤을 때 딱딱한 게 없으면 돼요.

 

 

 

 

소고기는 양지 국거리로 사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부드러워요. 약 300g 정도 사서 찬물에 5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뺍니다.

 

 

 

 

미역은 흐르는 물에서 바락바락 씻은 뒤 물기를 꽉 짜요.

 

 

 

 

냄비 바닥에 들기름을 2큰술 정도 둘러요.

 

 

 

 

소고기를 물기를 탈탈 털어서 넣고 다진마늘을 1큰술 넣어요. 불을 중불~강불 사이로 킵니다.

 

 

 

 

들기름에 코팅하듯 달달달 볶아요.

 

 

 

 

국간장을 1큰술 정도 넣어 볶아요. 국간장은 단맛이 없고 짠맛이 강해요. 진간장 말고 국간장 넣어야 해요.

 

 

 

 

국간장을 넣고 가볍게 볶은 뒤 물기를 꽉 짠 미역을 넣어요.

 

 

 

 

고기 겉면에 핑크색이 사라질 때까지 달달 볶아요. 

 

 

 

 

고기가 거의 익은 것 같을 때 물을 부어요. 이 때 물을 잔뜩 붓지 말고 재료가 잠길 정도만 부어줍니다.

 

 

 

 

처음엔 이정도만 붓는거예요. 그다음 강불로 올려서 바글바글 끓여요. 그래야 금방 미역에서 진한 국물이 우러나온답니다.

 

 

 

 

바글바글 물에서 졸이듯 끓여요. 그럼 어느 순간 뽀얀 국물이 나오기 시작해요.

 

 

 

 

물이 절반정도 줄어들면 다시 부어요. 역시 재료가 잠길 정도로만 부어줍니다.

 

 

 

 

다시 바글바글 끓이면 이렇게 국물이 금방 진해져요. 미역도 부들부들 해지고요. 처음부터 물을 잔뜩 넣으면 이렇게 부드럽게 끓일 때 까지 한참 걸리는데 물을 작게 잡으면 금방 끓일 수 있으니 미역의 감칠맛도 빠르게 우러날 수 있어요.

 

 

 

 

두 번 정도 그렇게 졸이듯 끓인 뒤 이제 물을 잔뜩 부어줍니다. 국물 진하죠?

 

 

 

 

참치액 1큰술 넣고 부족하면 소금을 조금 더 넣어 간을 맞춰요. 국물의 간은 집집마다 다르니까 소금으로 맞추면 됩니다. 참치액을 넣으면 감칠맛이 확 올라와요. 꼭 넣어보세요.

 

 

 

 

이제 적당한 간이 될 때까지 한소끔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소고기미역국 맛있게 끓이는법은 미역이 얼마나 부들부들해지냐가 관건이에요. 그래야 미역의 진한 국물 맛도 우러나고 식감도 좋아지는데 물이 많으면 그만큼 끓이는 시간이 길어지니까 처음에 졸이듯 끓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그럼 오래 끓이지 않아도 이렇게 맛있는 소고기 미역국을 만날 수 있어요.

 

 

 

 

미역국은 끓이면 끓일수록 맛있기 때문에 한 솥 끓여서 두어끼 먹어야 해요 ㅎㅎ 밥 말아서 김치와 함께 먹으면 속도 편안하고 든든하게 한 끼 먹을 수 있죠. 생일상차림에도 빠질 수 없으니 소고기미역국 실패없이 끓이는 방법은 꼭 익혀두시면 도움이 될거예요. 

반응형

댓글